자동차

[자동차] 내가 사는 곳 전기차 보조금 확인 방법

youhee 2023. 2. 15. 07:00
728x90
SMALL

23년도 전기자동차 보급 사업이 시작되었습니다.

얼마 전 환경부의 23년 개편안 발표 이후 각 지자체들도 자체적인 보급 계획들을 발표하고 있는데요.

2023.02.14 - [자동차] - [자동차] 23년 환경부 전기차 보조금 개편안

이번에는 전기차 보조금이 어떻게 구성되고 어디서 자세히 알아볼 수 있는지 알아보 보겠습니다.

 

전기차 보조금이 뭐지?

전기차 보조금은 국가에서 전기자동차 보급을 위해 구매자에게 현금성의 지원을 해주는 제도로 환경부 보조금과 지자체 보조금의 합을 말합니다.

환경부 보조금은 국비 보조금이라고도 합니다. 환경부에서 전기차 보급에 큰 가이드 라인을 만들고 기본적인 보조금을 책정합니다. 그리고 각 시별로 각 지자체의 환경과 예산에 맞게 전기차 보급계획 공시를 하는데요. 이러한 예산을 지자체 보조금 또는 시비 라고 합니다.

전기차를 구매하게 될 경우 소비자가는 "전기차 가격 - (환경부 보조금 + 지자체 보조금)"으로 결정됩니다.

 

전기차 구매 전 확인 사항은?
 

지자체마다 보급대수와 보조금액이 다르고 보급일정도 다르므로 구매전 반드시 아래 사항들을 체크하시기 바랍니다.

① 내가 사려는 차의 환경부 보조금 지급 금액 (제조사/차량/1회 충전 주행가능 거리에 따라 다름)

② 내가 사는 지자체의 보조금 지급이 개시했는지 그리고 보조금은 남아 있는지

③ 내가 사는 곳의 지자체 보조금은 얼마인지

각 지차체별 보급 계획은 지자체별 홈페이지에 아래와 같이 공고합니다. 

그리고 무공해차 누리집 사이트에 들어가면 각 지자체들의 지급 현황과 접수 방법 등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http://ev.or.kr

 

전기차 보급 초반이었던 2018년~19년에는 보통 지방 지역의 보조금이 서울 경기 지역보다 컸는데요, 올해는 어떻게 책정될지 확인해보시길 바랍니다.

여러가지 절차가 복잡하다고 느끼실 수 있지만 사실 구매하고자 하는 전기차가 있는 곳의 지점/대리점을 방문하셔서 상담을 받으러 가게되면 전기차 현황과 보조금 지급등을 다 알아봐주고 대행해줍니다. 

그리고 차값도 보조금을 제외한 돈만 받기 때문에 사실 지점/대리점에서 할일이 많을 뿐이지 소비자들은 보조금 지급의 흐름만 이해하고 있으면 됩니다. 


전기차 구매 Tips. 출고 대기가 짧은 사양을 구매하자!

지점, 대리점 직원들이 다 알아봐 준다고해도 어쩔 수 없는 경우가 있습니다. 바로 출고 대기기간입니다.

현대, 기아의 경우 구매하려는 사람이 많으면 차량을 생산하는데 수일이 걸리곤 합니다. 특히 지난해 반도체 생산 악화로 인해 출고 대기가 1년이 넘기도 했었는데요. 계약을 빨리 넣었더라도 생산 투입이 늦게 되는 사양을 주문했다면 출고 대기 기간이 길어 질 수 있습니다. 

제조사에서는 기본적으로 주문이 많은 차량의 사양을 더 많이 생산합니다. 잘 안팔리는 컬러, 안팔리는 사양의 차는 천천히 생산하겠죠??

생산이 빨라야 하는 이유는, 위에서 설명드렸듯이 보조금 TO가 한정적이기 때문에 생산이 늦게 투입되는 차량일 수록 보조금 지급을 받을 수 없게 되기 때문입니다. 

특히 자난해 같은 경우 아이오닉5를 계약한 고객의 출고 대기 기간이 13개월이 넘어가기도 했었다죠?


종합

전기차 구매를 고려하시는 분들은 아래 사항만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① 내가 사려는 차의 보조금 확인

② 지자체 보조금 확인 

③ 차량 구매시 가급적 생산이 빠른 사양으로 구매

728x90
LIST